디자인 원칙
- 애플리케이션에서 달라지는 부분을 찾아내고 달라지지 않는 부분과 분리한다.
- 구현보다는 인터페이스에 맞춰서 프로그래밍한다.
- 상속보다는 구성을 활용한다.
느슨한 결합
- 객체들이 상호작용할 수는 있지만, 서로르 잘 모르는 관계
- 주제는 옵저버가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사실만 앎
- 옵저버는 언제든지 새로 추가할 수 있음
- 새로운 형식의 옵저버를 추가할 때도 주제를 변경할 필요가 전혀 없음
- 주제와 옵저버는 서로 독립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음
- 주제나 옵저버가 달라져도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
- 상호작용하는 객체 사이에는 가능하면 느슨한 결합을 사용해야 함
- 클래스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지만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- 추상화된 것에 의존하게 만들고 구상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게 만들어야 함
'프로그래밍 > DesignPattern (Java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esignPattern] 프록시 / MVP / MVVM (0) | 2024.08.26 |
---|---|
[정의 모음] (0) | 2024.03.30 |
[디자인 패턴] (0) | 2024.03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