트리 토폴로지
- 노드의 추가 삭제가 쉬우며 특정 노드에 트래픽이 집중될 때 하위 노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
버스 토폴로지
- 중앙 통신 회선 하나에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되어 공유하는 네트워크 구성
- 노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기 쉬움
- LAN에서 활용
- 설치 비용이 적음
- 신뢰성 우수
- 스푸핑이 가능함...
스타 토폴로지
- 중앙에 있는 노드에 모두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
- 노드를 추가하거나 에러를 탐지하기 쉬움
- 패킷의 충돌 발생 가능성이 적음
- 중앙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고 설치 비용이 고가임
링형 토폴로지
- 각각의 노드가 양 옆의 두 노드와 연결하여 전체적으로 고리처럼 하나의 연속된 길을 통해 통신하는 방식
- 데이터는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
- 각각의 노드는 고리 모양의 길을 통해 패킷을 처리
- 노드 수가 증가되어도 네트워크 상의 손실이 거의 없음
- 충돌이 발생되는 가능성이 적고 노드의 고장 발견을 쉽게 찾을 수 있음
- 네트워크 구성 변경이 어려움
- 회선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크게 끼침
메시 토폴로지
- 한 단말 장치에 장애가 발생해도 여러 개의 경로가 존재하므로
네트워크를 계속 사용할 수 있고
트래픽 분산 처리가 가능 - 노드의 추가가 어렵고 구축 비용과 운용 비용이 고가임
그래서 토폴로지가 왜 중요한데?
- 병목현상을 찾을 때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
- 병목 현상이 일어나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지연 시간이 발생하고 있다고 해보자
해결을 위해 대역폭을 크게 설정해봤지만 개선이 되지 않음
왜그럴까? 회선이 원인이 되는 토폴로지 형식이었고
따라서 회선을 추가해서 병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음
'CS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Network] 스위치 (0) | 2024.08.26 |
---|---|
[Network] TCP/UDP 교환 방식 (0) | 2024.08.26 |
[Network] 이런저런~ (0) | 2024.08.06 |
[Network] 구현 코드 깃 링크 (0) | 2024.03.30 |
[Network] Thread (0) | 2024.03.30 |